본 포스팅은 알뜰폰 이심 eSIM 개통 단독 가능 여부에 대해서 소개한다. 아이폰 14를 학수고대하면서 존버 했는데, 1년이란 시간이 너무 무색하게도 구매할 가치가 없어서 아이폰 13 자급제로 구매한 다음 알뜰폰 요금제를 개통하기로 마음먹었다. 그 사이에 2022년 9월 1일부터 이심(eSIM) 개통이 시행되었고 sk7 모바일을 통해서 eSIM 온라인 신청을 어렵사리 했는데 상담을 통해 알게 된 사실과 나의 기본 상식은 정말 벗어났다. 그 내용을 자세히 공유한다.

본 포스팅은 2022년 10월 13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SIM 제도 단독 개통 설명

필자도 그렇고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바일이나 전자기기에 대한 지식이 전문적이지 않다. 관련 공고문 내용을 보니 머리가 터질 듯이 아팠지만 그중에서 핵심만 추려냈다. 우선 유심과 이심 둘 중에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개통할 수 있다고 한다. 이심의 경우 발급 비용이 2,750원이고, 유심은 7,700~8000원 사이이다. 나같이 자급제로 구매한 사람들 혹은 기기 변경을 하는 사람들은 비용이나 편리함 측면에서 이심 개통을 신청할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공고문의 제일 첫 문단에 이런 문구가 있다. "알뜰폰 사업자의 경우 개인 사정에 따라서 시행 여부 또는 시행 시기가 다를 수 있다는 것". 이 말을 반대로 해석하면 통신 3사는 단독 개통이 가능한데 알뜰폰 요금제는 안 되는 업체도 있다는 얘기다.

시행 초기라서 완벽하게 정착되지 않았다는 얘기인데, 지금 아이폰 14 사전예약 물량이 곧 배송되는 시기가 닥쳐오는데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엄청난 혼란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알뜰폰 eSIM 단독 개통 여부

필자는 기존에 SKT 5G 물리심을 사용하고 있었고, 알뜰폰 요금제 중에서 테더링 사용이 가능한 sk7 모바일을 선택했다. kt엠 모바일도 테더링 가능하니까 참고하길 바란다. 나머지는 모르겠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단독 개통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2022년 10월 13일 기준으로 받은 답변인데, 나중에 단독 개통이 가능하도록 서비스가 변경될 수도 있다고 하니 아직은 멀었구나 생각했다. 상담원이 알고 있는 지식이 전부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가 이해될 때까지 엄청난 질문을 했다. 다음과 같이 말이다.

 

확실하게 답변한 것은 "eSIM 단독 개통은 절대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힘 있게 강조하는 것을 보니 이 부분은 확실하게 교육을 받은 듯했다. 그럼에도 미심쩍어서 공고문을 다시 확인하고 디시, 뽐뿌 등 커뮤니티를 돌면서 eSIM 관련 단독 개통에 대한 의견과 후기들을 전부 확인해서 알아보았다. 결론은 아직 불가능하다는 것.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통신 3사를 제외하고 다른 알뜰폰 업체에 대한 정보가 전무한데 관련 내용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알뜰폰 eSIM 사용 방법

2022년 10월 13일 기준으로 물리심(유심)을 신청하고 기기 1개당 번호 2개를 사용하기 위해서 eSIM을 신청하는 수밖에 없다. 단독 개통, 단독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물리심은 8천 원 비용이 발생하고 신청하면 보통 다음날에 도착을 한다. 선개통을 하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물리심이 해지되기 때문에 하루정도 전화나 문자를 할 수 없다. 배송이 늦어지면 그만큼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후 개통을 추천한다. 카톡으로 신청 링크를 보내준다고 하니까 그대로 따라 하면 되겠다.

 

eSIM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신청하면 되는데, 신규 개설이 아니라 번호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번호이동으로 진행하면 된다. 개통이 완료되면 전달받은 QR코드를 스캔해서 등록 절차를 거치면 된다.

 

통신비 최대한 할인받는 방법

결합상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이 안 되지만 스마트폰을 자주 변경하거나 통신비용을 최대한 아끼고 싶은 분들이라면 자급제로 구매를 해서 알뜰폰 요금제를 장착 시 켜면 된다. 통신 3사에서 구매를 하게 되면 기기 할인도 받지 못하고, 요금제도 비싼 걸 써야 된다는 노예제도가 있기 때문에 본인만 손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알뜰폰 업체들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상품권이나 캐시백 할인을 무작위로 배포를 한다. 필자도 10만 원 상품권을 받아서 현금화시켰고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이득을 봤기 때문에 지금도 어안이 벙벙하다.

 

 

지금까지 알뜰폰 이심 eSIM 개통 단독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통신비는 고정지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최대한 줄이는 것이 답이다.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참고하길 바란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오늘의집 큐레이터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