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맥북에어 M2 13인치 1년 사용 후기 및 장단점 3가지 대해서 공유하겠다. 정말 필요한게 아니라면 계속 장바구니에만 담아뒀다가 끝나는 일이 많다. 근데 필요를 따지고 접근하는 것보다 일단 사놓고 내 환경을 바꾸는게 더 쉽다는 걸 나는 몸소 체험했다. 사람은 장비를 따라간다는게 맞는 듯.
사용 후기
맥북에어 M1을 2년 넘게 쓰다가 영상 편집 비중이 조금 늘어나서 M2로 갈아탔다.
프로 라인업이 구미가 땡기긴 했는데 아직까지는 이정도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을 했다.
5년 10년 뒤를 생각해서 프로로 투자를 할까 싶었지만 일이라는게 당장 현재가 중요하다보니까 너무 멀리 내다보진 못하겠더라.
사용 후기에 대해서 결론부터 얘기하면 내 작업환경과 딱 들어맞는 제품이다.
파이널컷 프로를 처음 사용해보는 입장에서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는 중인데, 사실 이정도만 하더라도 유튜브 편집 정도는 기본으로 할 수 있는 수준.
더 고퀄의 영상을 만들 짬은 아니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아서 지금 맥북에어 M2 구매한건 엄청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맥북에어 M2 할인가 확인하러 가기
Apple 2022 맥북 에어 13 M2
COUPANG
www.coupang.com
장단점
1년 정도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점을 과감하게 얘기하겠다.
내가 선택한 사양은 다음과 같다.
- M2 칩셋
- 8코어 CPU
- 8코어 GPU
- 256GB SSD
- 8GB RAM
- 미드나이트
윈트북하고 다르게 사양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안해도 되니까 너무 좋은 것 같다. 나 같이 컴알못인 사람들한테는 최적의 노트북이 아닐까 싶다.
1. 그래픽 성능
맥북에어 자체는 사무용 포지션이긴 한데 애플 전용 칩셋을 장착하고 와서부터는 사무용이라고 해야될지 준전문가용 수준이라고 해야될지 아리송하다.
어찌되었든 내 기대치는 5 정도 밖에 안되었는데 8까지 퍼포먼스를 내주니까 돈도 아낀것 같고 기분은 째진다.
M1하고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었는데, M1에서 가장 가벼운 영상 편집 프로그램 아무거나 깔아서 작동시켜보면 다른 프로그램은 열지 못한다. 여러 프로그램 다 열어놓고 작업하다가 렉 걸린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반면에 M2는 그 무겁다는 파이널컷 프로도 무난하게 작동하고 사파리 창 5개 정도는 열어놓고 멀티태스킹 작업이 가능한 수준이다.
그리고 아이폰에서 ProRes RAW 촬영을 많이 하는편인데 이것까지 지원을 해주니까 대박.
이정도만 해줘도 고퀄 영상은 그냥 뚝딱 하나 만든다.
2. 사용 편의성
베젤 줄여서 화면 크기가 0.2인치 더 커져서 13.3인치이다. 확실히 개방감이 좋아서 좀 더 쾌적하다고 해야될까.
무게도 줄어들긴 했는데 그 차이가 미비해서 나는 이게 좋은건지 모르겠떠라.
스피커는 확실히 좋아진게 느껴졌는데, M1 때는 집에서 영화볼때 소리가 밖으로 퍼지는 느낌이었고, M2는 내 귀에 집중되는 느낌.
마샬 스피커 조그만한걸 살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안사도 될 듯하다.
배터리 같은 경우에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주 매력적이다. 물론 별도로 어댑터를 사야되지만.
3. 불편했던 점
M1 외형 디자인이 약간 쐐기형 비슷하게 생겨서 그립감이 좀 좋았다.
마우스패드쪽으로 갈수록 얍실해지는 디자인인데 이게 보기에도 좋고 뭔가 기분이 좋다고 해야될까?
근데 M2는 두께가 일정한 디자인. 그래서 뭔가 둔탁한 느낌이 있고, 특히 나는 미드나이트를 선택해서 그런지 더 그런 느낌이 강하게 온다.
사실 맥북은 고개 열기 전에 디자인 한번 보는 맛으로 작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게 좀 약간 떨어진다고 해야될까.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미드나이트보다 실버나 스페이스 그레이를 추천한다. 맥북의 정통 색상과 빛깔을 좀 가져가는게 좋을 것 같다.
사양 선택 가이드
나처럼 편집 관련해서 처음 작업하는 분들은 내가 선택한 사양으로 구매해도 좋을 것 같다.
특히 툴 사용법에 대해서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는 분들은 더더욱.
사람들이 램 용량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는데, 사실 노트북 기준으로 8기가와 16기가 차이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멀티태스킹을 해야하는 사람들은 프로그램을 여러개 띄워둬야 하기 때문에 램 용량을 늘리는게 이득이긴 하다.
근데 맥북에어는 멀티태스킹 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진 것도 아니라서 16기가로 늘리면 그냥 마우스나 키보드 반응 속도만 조금 더 빨라지는 것 뿐.
램 용량은 8기가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맥북에어 M2 할인가 확인하러 가기
Apple 2022 맥북 에어 13 M2
COUPANG
www.coupang.com
지금까지 맥북에어 M2 13인치 1년 사용 후기 및 장단점 3가지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