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맥북프로 M3 14인치 사양 선택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은 칩셋이 제일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 저장용량, 램, 색상 등의 순으로 고려를 하면 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3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맥북프로 M3 14인치 할인가 바로가기
라인업
14인치 모델에는 칩셋이 m3 기본형, m3 프로, m3 맥스 3가지로 구분되어있는데요.
본 내용에서 얘기하는 건 m3 기본형입니다.
프로 라인업에 속해있긴 하지만 제일 막내 제품이고요. 그래서 포지션 자체도 명확합니다.
누가 사야되나?
칩셋 성능에 따라서 사용자가 결정되는데요. 컴퓨터 장비는 전문가와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구분을 하는데, 전문가로 입문하려는 분들한테 맥북프로 m3가 적합합니다.
전문가 입문자라고 하면 영상이나 코딩, 모델링 이런쪽으로 학과를 나오거나 이쪽으로 진로를 계획하는 분들을 얘기하는 거에요.
아직 손에 잘 익지 않은 분들이기도 하고 설령 이쪽으로 직업을 얻는다고 해도 뭐 대단한 일을 갑자기 하는게 아닙니다.
성장하거나 배우는 단계이기 때문에 끝판왕 수준에 해당하는 노트북은 아직 시기상조이고요. 입문 수준으로 맥북프로 m3가 딱 적당해요.
램 용량
램 용량은 크면 클수록 좋긴한데요. 저는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있는 8기가를 추천합니다.
애플에서 기본적으로 맞춰놓은 걸 따라가는게 최고입니다. 괜히 8기가로 세팅해놓은게 아니에요. 빅데이터 기반으로 칩셋 성능이랑 사용자 환경에 맞게 구성해놓은 겁니다.
램 용량이나 속도에 대한 감각이 없으면 애플이 구성해놓은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이걸 반대로 얘기해서 램을 추가해야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칩셋을 바꾸는게 이득이에요.
맥북은 한번 구매하고 나면 램을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애초에 구매할 때 잘 사야됩니다.
공홈에서 구매하시면 램을 추가할 수 있어요. 16기가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으면 27만원 추가해야되고요. 24기가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54만원 추가해야됩니다.
가격은 2배씩 올라가면서 램 용량은 2배로 올라가지 않는게 좀 이해가 안되긴 하네요.
저장 용량
512기가부터 선택할 수 있고요. 그 위로는 바로 1테라, 2테라입니다. 256기가를 선택할 수 없다는게 아쉽긴 한데, 그만큼 전문가 영역으로 설정해뒀다는거에요.
입문자들은 뭘 선택해야할지 모를텐데요. 신입사원이라면 직장 선배들한테 물어보는게 제일 좋고요. 대학생이라면 512기가면 충분합니다.
이걸 우리 입장에서 재해석하면 한번 사서 5~10년 정도 쓴다는 얘기입니다. 용량 부족해서 윗단계 라인업으로 갈아탈 일이 없는거죠.
오로지 본인 작업 환경이랑 칩셋 성능 관계만 고려하면 된다는 얘기입니다.
“내가 5년 정도 일하다보니까 능력치가 많이 올라왔네? 그럼 이거 중고로 팔고 윗단계 라인업으로 올라가야지.”라고 간단하게 판단하면 된다는 거에요.
색상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2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실버는 밝은 계열이고, 스페이스 그레이는 어두운 계열인데요.
실용적인 관점에서 놓고보면 어두운 계열이 때가 덜 묻어서 다루기도 편하고요. 그리고 스페이스 그레이 같은 경우에는 표면처리를 한번 더 해서 나오기 때문에 내구성이 조금 더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프로 라인업은 사용자들이 대체적으로 어두운 계열을 선호하는 편이라서 중고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화면 크기
14인치로 나온거라서 뭘 선택할 건 없는데요. 그래도 얘기하는 이유가 칩셋 성능보다 화면 크기가 더 중요해서 다른 걸로 갈아타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화면 크기는 가격하고 타협을 보셔야되요.
15인치 맥북에어가 있는데 화면 1인치 더 키우려고 성능을 포기하려니까 성에 안차는 겁니다.
16인치 맥북프로를 고려해보면 m3 기본형 칩셋은 없거든요. 무조건 m3 맥스부터 시작을 하는데 시작 가격이 369만원입니다. 입문자한테 맞지 않는 예산이에요.
그러니까 14인치가 너무 작아서 불편할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은 외부 모니터 저렴한거 사서 쓰는게 맞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
안하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가입하면 오히려 돈 버는거에요.
당장 하루 뒤에 벌어질 일을 우리가 어떻게 예상하겠습니까.
근데 이거 5년 넘게 써야되는 제품이에요. 저도 성격 자체가 굉장히 예민하고 조심하는 편인데도 지금까지 아이폰 10번 넘게 떨어트렸고요. 맥북은 지하철타다가 두번 떨어트렸는데 정말 식겁했습니다.
차 타고 다닌다고 해도, 폭신한 노트북 가방에 넣어두고 다닌다고 해도 어찌될지 모르는거에요.
책상 위에 놔둬도 불안하고요. 손으로 잡고 움직이는 순간부터는 하늘에 운명을 맡겨야 합니다.
이정도면 사양 선택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겁니다. 이제부터는 할인받아서 최저가로 사는게 중요하죠.
맥북프로 M3 14인치 할인가 바로가기
지금까지 맥북프로 M3 14인치 사양 선택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3 맥북 라인업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