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그림 그리는 용도로 아이패드 에어 5세대가 괜찮은 제품인지 종합적인 근거를 가지고 판단한다.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본체와 액세서리를 통틀어서 타제품과 비교하는 부분이다. 총 4가지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최종 결론을 내는 것까지 확인하기 바란다.
본 포스팅은 2023년 4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칩셋 성능
아이패드 쓰는 사람들 중에서 그림을 주로 그리는 분들은 대부분 프로크리에이트 어플을 사용한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에어 5세대에 장착된 M1칩은 해당 어플이 제공하는 기능 중 90% 이상은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다. 나머지 10%는 4K 이상의 고해상도 캔버스, 멀티태스킹 기능들이다. 고성능 고용량 파일을 수시로 가져오고 내보내는 과정에서 과부하가 걸리면 렉이 자주 걸릴 수 있다.
아이패드 5세대 할인가 구매하러 가기
용량 선택 가이드
에어 5세대의 경우 64기가, 256기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취미생활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은 비용을 고려해서 64기가를 선택하면 되지만 앞으로 전문적인 작업을 하겠다고 하는 분들은 본인의 작업 파일 용량을 확인해서 고려하기 바란다. 나 같은 경우에도 작업을 많이 하는 편인데 아래처럼 용량 수준을 정리했다.
이모티콘의 경우 고정된 이미지는 한 장 당 0.2MB, 짤로 움직이는 이미지는 한 장 당 약 1.2MB 정도이다. 웹 업로드 용도의 경우 SNS 주로 하는 분들 작업하는 형태를 보면 한 장 당 30~40MB 정도 필요하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 64기가를 구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1,300장 정도 저장할 수 있다는 소리인데, 사람에 따라서 이게 부족할 수 있다. 웹에 저장해 두고 작업하는 분들은 기기 저장공간에 따로 저장하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다. A4용지 수준의 책자 또는 잡지 제작을 위해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1장 당 약 500MB 정도는 생각해야 한다. 64기가 기준으로 100장 정도 그릴 수 있다.
애플펜슬 2세대
아이패드 기본형 10세대가 아직까지도 1세대와 호환되는 것과는 대비된다. 2세대의 가장 큰 장점은 납작한 형태 덕분에 그립감이 좋고 본체 측면에 자석으로 부착되어서 무선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작에 비해서 충전방식, 휴대성, 필기감등이 전체적으로 좋아져서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호평하고 있는 부분이다. 다만 가격이 19만 5천 원으로 꽤 부담되는 수준인데 오픈마켓에서 할인받고 구매하면 어느 정도 보완이 된다.
한 가지 단점이라고 한다면 디스플레이에 가까이 가져갔을 때 펜슬 위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호버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스케치 첫 삽을 뜰 때 본인 감각으로 제대로 찍어야 한다. 이게 서툰 분들은 지우개를 클릭하고 지우는 일이 많아서 작업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다. 애플펜슬 2세대로 호버기능이 가능한 제품은 프로 11형 4세대와 12.9형 6세대다. 에어 5세대와 가격 차이가 많이 나지 않으면서 프로 수준의 성능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프로 11형 4세대인데, 저장용량등을 타협하더라도 약 30만 원 정도 추가를 해야 한다.
S펜 애플펜슬 드로잉 차이
현존하는 스타일러 중에서 S펜이 독보적으로 좋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런데 가장 큰 단점 때문에 고민이 된다. 정말 미세하게 모서리에서 작업을 할 때 오류가 생긴다는 것이다. 펜슬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갤럭시탭의 성능 한계일 수도 있다. 그래서 S펜은 글씨 쓰기에 좋지만 드로잉에는 조금 불편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반면에 애플펜슬은 플라스틱 펜촉 특성상 부드럽게 슬라이딩하는 맛이 있어서 그림 그리기에 적합하다는 의견들이 많다. 어떤 분들은 고무 팁의 마찰력이 오히려 도움 되는 사람도 있는데, 팁 커버를 씌워버리면 감도가 떨어져서 사용성이 좋지 못하다.
구매 가이드
드로잉에 적합하냐는 질문을 세부적으로 쪼개서 드로잉 전문 앱을 구동할 수 있을 만큼 괜찮은 제품인지 혹은 단순히 취미생활에 적합한 앱을 구동하는 데 적합한 제품인지 따져보는 것으로 결론을 내야 한다. 결론적으로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2가지 상황을 모두 충족할 수 있을만한 제품인 것은 틀림없다. 다만 장착되어 있는 M1칩은 멀티태스킹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중 작업을 겸하고 싶은 분들은 프로 라인업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지금까지 아이패드 에어 5 그림용으로 적합한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구매에 확신이 들었으면 관련 액세서리도 같이 알아보기 바란다.
S펜 애플펜슬 필기감 차이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