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아이폰 15 존버 이유 5가지를 소개하기 위해서 예상 디자인과 출시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년 9월 8일 새벽 2시 기준으로 아이폰 14가 출시되면서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되는지 고민에 빠진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2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전작보다 혁신적인 변화가 없어서 돈을 더 주고서 구매할 가치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1년만 더 존버 하면 더 괜찮은 기술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오늘은 후자의 경우를 조금 더 집중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은 2022년 9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예상 디자인

애플 제품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IT 팁스터 혹은 증권 연구원들의 의견과 객관적인 생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아래처럼 총 5가지 항목에 대해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이 되는데 최대 10만 원까지 가격 인상이 된다고 하더라도 구매하는데 충분한 가치가 있는지 같이 판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USB-C타입
  2. 일반 모델 펀치 홀 디자인
  3. 디스플레이 내장형 터치 ID
  4. A17 프로세서 칩
  5. 잠망경 망원 카메라

 

아이폰 15 존버 이유 5가지

1. USB-C타입

애플 분석 전문가인 궈밍치는 아이폰 15 모델 중에서 일부만 8핀 대신에 USB-C 단자가 적용될 것이라고 예상을 합니다. 그리고 블룸버그통신에서는 이미 애플에서 USB-C타입을 테스트하고 있고, 8핀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도 이용할 수 있게 변환 어댑터를 출시할 것이라고 예상을 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말 그대로 예상 의견일 뿐이지, 실제로 정확한 사실은 아닙니다. 현재 애플 입장에서는 USB-C타입으로 바꾸는 것으로 수익을 내기보다 단순히 고객들의 편의성만 제공할 뿐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왜냐하면 C타입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갤럭시 유저들이 아이폰으로 갈아탈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EU에서 C타입 사용에 대한 강제 법안을 발표했고, 이 기한이 24년도까지입니다. 그리고 유예기간을 최대 2년까지 주기 때문에 애플 입장에서는 2026년에 나오는 아이폰 19까지 8핀을 적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지금 C타입에 대한 테스트를 하는 것은 맞긴 하는데, 이것을 적용하는 시점은 애플 마음이라는 겁니다.

 

2. 일반 모델 펀치 홀 디자인

아이폰 14에서 노치 디자인 대신에 알파벳 i모양의 펀치 홀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이것을 다이나믹 아일랜드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일반 모델이 아닌 고급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에만 적용이 되어서 많이들 아쉬워하는데요. 애플은 기본적으로 어떤 신기술을 공개할 때 항상 시장 반응을 먼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먹칠을 하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하자가 있는 상태로 모델을 출시하지 않습니다. 삼성의 갤럭시 폴드처럼 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이번 아이폰 14의 다이나믹 아일랜드에 대한 시장 평가를 1년 동안 확인한 다음에 아이폰 15에는 일반 모델에도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술은 하드웨어가 아니라 프로세서 칩을 이용해서 소프트웨어를 건드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삼성 UDC 기술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UDC : Under Display Camera, 전면 디스플레이 아래에 카메라를 숨기는 기술
아이폰 14 다이나믹 아일랜드 장점 3가지 (기능 분석 편)

 

3. 디스플레이 내장형 터치 ID

월스트리트 저널과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이폰 13부터 디스플레이 아래에 터치 ID를 테스트했는데 공식적으로 모델에 적용하지는 않았다고 얘기를 합니다. 터치 ID는 손가락 지문을 이용해서 아이폰을 잠금 해제한 후 홈 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하단에 홈버튼이 있었던 아이폰 X까지 터치 ID를 적용하다가 아이폰 11부터 홈버튼을 없애면서 페이스 ID로 변경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막상 사용을 해보니까 터치 ID만큼 편한 것이 없다는 겁니다. 소비자들의 이런 의견들이 지속되다 보니 애플에서는 당장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인식 기술을 적용하기보다는 애플 워치를 이용해서 아이폰 잠금 해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다만, 애플 워치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무조건 구매해야 되냐는 반응이 나올 수밖에 없어서 굉장히 부정적인 대처라고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 기술이 적용된다면 최대 5만 원이 추가되어도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다.

 

4. A17 프로세서 칩

전문 매체에 따른 애플이 TSMC와 3 나노 공정 칩에 대한 주문 계약을 약속했고, 이것이 아이폰 15에 적용되는 A17칩이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이런 예측이 가능한 이유는 이번 아이폰 14의 경우 A16칩을 탑재했는데 이것이 4 나노 공정 칩이기 때문입니다. TSMC는 반도체를 제작하는 업체이고, 삼성과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애플은 자체적으로 칩 설계를 진행하고 이를 TSMC에 제작 의뢰를 하게 됩니다. 사실 칩 성능을 개선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제품 가격을 더 많이 받아야 하는 것인데, 소비자 경험 입장에서 매년 신규로 출시되는 아이폰은 당연히 칩이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고 이것이 기본 상식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가격이 동결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5. 잠망경 망원 카메라

잠망경이란 잠수함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관측 장비인데, 다른 사람에게 들키지 않으면서 내부에서 밖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기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잠망경 원리가 중요한 이유는 카메라 렌즈와 센서를 더욱 소형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에 잠망경 카메라를 적용한 것은 삼성이 처음입니다. 삼성이 특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플에서는 이것을 적용하고 싶어도 못하고 있는 셈이죠. 애플이 소프트웨어 강자라고 한다면 삼성은 하드웨어 강자입니다. 카메라 부분은 절대적으로 하드웨어를 개선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특허로 가로막고 있어서 애플이 꼼짝달싹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애플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존 카툭튀에 대한 개선을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카툭튀라는 별명이 생겨난 시점이 아이폰 12부터입니다. 카메라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인덕션 모양이라는 부정적인 의견을 받아가면서 까지 카메라 크기를 키우게 되었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애플이니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은 것 같고, 실제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한 부분이긴 합니다. 지금부터 애플의 숙제는 카메라 성능은 유지하거나 더 증가하되 카툭튀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전문 매체 의견에 따르면 아이폰 15 프로맥스 모델부터 잠망경 망원 렌즈를 적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냈고, 이것은 카툭튀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 아예 카메라가 아예 튀어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대목입니다.

 

출시일 및 예상 가격

아이폰 출시일은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하나는 첫 공개일이라고 해서 미국과 같은 1차 출시국에 먼저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일자입니다.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 국내에 공식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 일자입니다. 전작 시리즈들의 첫 공개일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보통 9월 8일 또는 9월 14일이고, 국내 출시일은 과거에는 10월 말이었는데, 최근 들어서 10월 초로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13의 경우 국내 출시일이 2022년 10월 8일이었죠.

 

위 존버 이유 5가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봤을 때 내장형 터치 ID와 잠망경 카메라 2가지로 인해서 최대 10만 원까지 가격 인상을 고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고급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에 한정된 이야기이고, 일본 모델의 경우는 잠망경 카메라를 적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최대 5만 원까지 가격 인상이 된다고 해도 구매할 의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15 존버 이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 14 자급제 싸게 사는 법 3가지
아이폰 14 존버 하는 방법
갤럭시 폴드 4 출시일 및 사전예약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오늘의집 큐레이터 활동의 일환으로, 구매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